이재명 "국민이 판단할 것"…전해철 "용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것"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국제뉴스DB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국제뉴스DB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양문석 후보의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에 대한 여당의 공세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와 친문 전해철 의원의 입장은 달랐다.

이재명 대표는 18일 서울 마포구 현장 기자회견에서 "양문석 후보의 과거 발언은 지나쳤고 사과해야 하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할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구나 노무현 전 대통령 비난 언사를 비판할 수 있지만 최소한 국민의힘은 그럴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양문석 후보와 경선을 치른 전해철 의원은 "양문석 후보의 막말은 실수가 아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이자 인식의 표출"이라고 비판했다.

또 "저를 포함해 같은 당 소속 의원들에게 수박, 바퀴벌레, 고름이라 멸칭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해왔다며 지지하는 정당이 다른 국민을 '2찍'이라 폄훼하는 것에도 주저함이 없었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출마하겠다고 온 안산갑에 대해 '지저분하고 장난질 잘하는 동네'라고 규정했는데 민주당의 후보로서 이런 행태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직격했다.

전해철 의원은 "경선에서의 불이익을 감내하면서도 민주당의 총선승리와 당의 단합을 위해 경선 결과에 승복했으나 고 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고 조롱하는 발언들에는 분노와 깊은 슬픔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양문석 후보의 대통령에 대한 비난의 발언은 그 빈도와 말의 수위, 내용의 문제에서 용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아울러 "노무현 정신은 당의 뿌리이자 정체성의 근간이며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영회 기자 asianews24@gmail.com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