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읍 농산물도매시장 99번 운영하는 박옥분사장의 ‘사람 사는 이야기’

박옥분사장이 자신이 점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옥분사장이 자신이 점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추석 한가위를 앞두고 전북 정읍 농산물도매시장 99번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박옥분사장의 손길도 바빠지고 있다.

평소 ‘나답게 살아가기’를 인생모토로 삼고 있는 박 사장(73)은 평소에 자기만의 독특한 건강관리로 왕성한 체력을 유지해 친구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올해로 43년째 과일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는 박 사장은 ‘정직’을 가장 큰 덕목으로 삼고 있어 유치원을 비롯해 단골 거래처가 즐비하다.

과일유통업의 ‘성공신화’ 비법을 묻는 질문에 “제가 좀 손해를 보더라도 덤을 아끼지 않는다”며 “‘돈보다 중요한 게 사람’이다는 것을 우연히 깨달은 후 하심(下心)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고 고백했다.

박 사장은 정읍 농산물도매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정일청과에 대해 중도매인들의 권익보호와 원활한 영업활동을 위해 체계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지속되는 내수 경기침체로 유통업계에 어두운 그림자가 있는 게 사실이지만 박 사장은 ‘긍정의 미학’의 위기를 돌파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째 단골손님인 국전호씨(68)는 “언제 만나도 변함이 없는 친절함에 큰 감동을 받는다”며 “박 사장에게 과일 구입하면 언제든지 아내에게 칭찬을 받을 정도로 당도와 신선함이 으뜸이다”고 치켜 세웠다.

과일유통업을 하기 전 사별 한 남편과 함께 과자공장을 했던 박 사장은 자녀 교육도 ‘대풍’을 이루었다.

집안의 든든한 기둥인 큰아들 (채)성범씨는 통신회사에 근무하고 있으며 둘째딸인 성미씨는 국회의원 비서관을 거쳐 회사원으로 맹활약하고 있다.

‘효자’로 칭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근혁씨는 예비역 소령으로 예편한 후 재취업에 성공했다.

수년전부터 이들 자녀들은 일손이 부족한 명절시즌에는 팔을 걷어 부치고 모친의 사업을 도와 주변 동료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박 사장은 “과일은 무엇보다 제철에 먹는 게 가장 맛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사람처럼 과일도 모양이 보기 좋은 일등상품이고 수박이나 사과 배 복숭아도 큰 게 값어치를 한다”고 귀뜸했다.

본격적인 명절 시즌을 앞두고 고품질의 과일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박 사장은 “올해 한가위도 모두가 풍성한 행복을 누리시길 미리 기원한다”며 “소외된 이웃이 차별받지 않는 평등하고 정직한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