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활성화 위해 기관별 건의․협조사항 논의 활발
-김관영 도지사 등 기관·단체장·민간위원장 참석
-김 지사, “전북발전 원동력 2차 공공기관 이전에 힘 모으자”

전라북도 혁신도시 발전위원회 위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관별 건의․협조사항을 공유하며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벌였다.

전북도는 12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국민연금공단 등 8개 공공기관장과 양오봉 전북대 총장, 최정호 전북개발공사장, 민간공동 위원장인 우석대학교 황태규교수와 전북대학교 최경숙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혁신도시발전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는 민선8기 출범 후 처음 갖는 기관·단체장 간 공식 상견례로 전라북도를 이끄는 동반자로서 소통․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관별로 건의 및 협조사항 등 총 20건의 사안을 놓고 실질적인 논의를 펼쳤다.

이날 위원회에서 전북도는 내년 1월 새로운 전북시대를 맞이하는 특별자치도 개정안의 입법사항 및 중점특례 발굴사항과 정부가 발표한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기존의 공공기관과 연계한 기관 유치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자고 요청했다.

또한, ▲새만금 세계잼버리 일일방문 프로그램 홍보 및 참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기부제의 자발적 기부와 제안공모 참여, ▲불리한 지역여건과 정부 정원 감축에 따른 지역인재채용 확대, ▲공공기관장 모임 활성화 등 도정 협력사항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전주시는 이전공공기관 연계․협력사업의 지속적인 발굴과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준공 예정인 문화․체육시설의 적극적인 이용, 완주군에서는 지역상생을 위한 공공기관 지역농산물 사용확대, 먹거리 행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각각 요청했다.

전기안전공사는 새만금 수변도시 ‘전기안전건물인증’적용, 전기안전 클러스터 운영 인력양성을 위한 지역대학 내 계약학과 신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서는 미혼직원 지역정착 여건 마련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입주조건 완화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공유(일반)재산 실태조사 및 위탁관리 협력,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은 도내 농촌마을 문화 향유를 위한 독서문화 확산사업을 위한 사업비 확대 지원 등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혁신도시는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 농생명산업 수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북발전의 핵심 원동력이다”며,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전북이 특별자치도로 거듭 태어나는데 매우 중요한 만큼 함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