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6차산업까지 아울러 미래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

전북도는 27일 농생명산업 수도 육성계획을 발표하며 대한민국의 농생명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내놓았다.

민선 8기 김관영 도정의 5대 목표 중 하나이기도 한 농생명산업 수도는 농업을 1·2·3차산업에서부터 6차산업까지 모두 아우르며 미래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이어서 식량안보와 고부가 성장동력산업 확보라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육성계획은 실현성과 고도화는 물론 물류 인프라를 통한 산업과 시장의 확장성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북도가 제시한 육성계획은 2대 목표 6대 전략 16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농업의 전·후방산업 연계로 ‘혁신성장’을 선도할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농민행복’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으로 압축된다.

도는 이를 통해 식품기업 매출액 7조원 시대를 열고 농가소득 6천만원대로 진입시키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목표의 실현을 위한 6대 전략은 ①청년농 창업 1번지 조성, ②수요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③농생명 신산업 생태계 고도화, ④위기대응 지속가능 농업구조 전환, ⑤안심하고 농업하는 경영안정 강화, ⑥누구나 살고싶은 활력농촌 조성이다.

도가 이처럼 고부가 농생명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나선 것은 전북이 농업생산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농가소득은 4천7백만원으로 전국 6위 수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새로운 농업의 활로를 개척하고 확장해야 하는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첨단기술과 관련산업의 융합을 통해 생명산업으로서 외연(가치)을 확장하고, 지속적 혁신을 통해 고부가 농생명을 산업을 선도함으로써 전북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종자, 미생물, 식품산업, 동물용의약품 등 농생명산업의 잇점을 극대화해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로 집중 육성하고자 하는 뜻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