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시다-정읍시청 종합민원실> 정읍이동출입국 관리사무소 운영 외국인에 '배려'
사랑 나누미 자원봉사대 ‘나눔과 섬김’ 실천
1분기 친절공무원,가족관계등록담당 신현묵씨 선정

▲ 종합민원실 직원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정읍시청 종합민원실에 들어서면 화사한 유니폼을 입은 일선공무원들의 환한 얼굴을 대할 수 있다.
자동차 관련 업무는 물론 여권신청, 토지대장 발급등 업무는 산적해 있지만 그들의 표정에서는 늘 친절함이 묻어나고 있다.

‘친절한 금자씨’에 버금가는 ‘친절공무원’에 가족관계등록담당(행정6급)인 신현묵씨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정읍시청 종합민원실이 시행하는 시책들도 다양하다.
올초 정읍시를 방문한 행정자치부 관계국장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감탄사를 연발했다.

쾌적한 환경 조성해 시민에 봉사

종합민원과는 지난해 리모델링을 통한 사무환경과 편의시설을 크게 개선해 호응을 얻고 있다.
민원인 대기 공간에 비만도 측정기, 자동혈압계, 정수기 등의 건강 체크 코너를 마련하였고 민원인 전용의자 등을 비롯한 고객용 팩시밀리, 민원처리용 복사기 등을 준비하여 신속한 민원처리로 대기시간을 줄였으며, 또한 각종 도서, 잡지 등 준비하여 민원대기 시간에 편안함을 제공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에 따라 민원인은 민원처리시간 단축뿐만 아니라 민원대기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보내고 있다.
더구나 이번 리모델링과 편의시설 설치는 정읍 세무서 신축과 대전지법 논산지원, 정읍지원등 타 시군구의 벤치마킹에 활용되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민원처리마일리지제 돋보이는 시책

민원사무의 질적 개선을 유도하고 고객감동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처리기간이 3일 이상인 유기민원 279종을 민원처리 법정기간보다 단축 처리한 민원담당 공무원에게 표창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민원처리마일리지제”를 운영하여 민원 처리기간 단축 유도를 통해 시민들에게 신속한 업무처리를 제공하여 시간적인 경제적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체 접수건수 13,455건 중 10,966건이 단축처리 되었으며 비율로는 81.5%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민원 불편사항와 민원제도개선, 시민편익증진과 시민의 민원행정 참여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민원모니터링 요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민원모니터 요원으로 292명이 위촉되었으며, 활동사항으로 위법 부당한 민원처리 사례 및 민원제도 개선사항 등의 제보와 지역주민의 고충, 민원 불편사항을 전달해 현장 행정에 반영 할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 친절공무원’에 가족관계등록담당(행정6급)인 신현묵씨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와함께 매주 금요일 “정읍이동출입국 관리사무소”가 운영되고 있어 정읍 체류 외국인뿐만 아니라 인근 타 지자체 체류외국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금요일 수십여 명의 외국인이 방문하여 외국인 등록과 체류기간 연장, 출입국 각종 민원 상담 등을 처리하고 있다.

이는 출입국 관리사무소가 정읍에 설치 전까지는 체류 외국인이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 사무소가 소재해 있는 전주, 군산 등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정읍에 사무소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체류외국인에게 시간적, 경제적인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시민을 위한 편의시책 추진으로 고객만족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시책발굴과 민원행정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대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사랑 나누미 자원봉사대 ‘나눔 실천’

박성순 종합민원과장을 비롯한 직원 24명은 “사랑나누미 자원봉사대”를 결성하여 매월 1회 시설(가정)에 방문하여 진정한 나눔 행정을 위한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지금까지 자원봉사에 총 20회에 200여명이 참가했으며 300여만원 가량의 생활용품, 의류, 재활용 도서 등의 전달과 청소, 세탁, 목욕 등의 노력봉사 및 시설 생활인 및 장애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현장행정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사랑 나눔 활동은 진정한 대민 봉사로 시청에 귀감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원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 정읍시청 종합민원실에 가면 행복바이러스를 느낄 수 있다.
‘고객만족 무한감동 실현 다짐

정읍시는 시민들에게 고객만족 “무한감동”명품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내년도에는 단위업무별 창구마다 신청·대기· 발급하는 민원불편 요소를 해소하고자 “통합민원발급창구”를 운영하여 one-stop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에 있다.
이에 대해 박성순종합민원과장은 “민원안내도우미제 운영과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각종시책개발에 주력해 빠른 민원서비스 처리가 행정 품질을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인 만큼 이제 고객만족을 넘어 무한 감동을 주는 명품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과장은 “민원인에게 한 번 방문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ONE-STOP 통합민원창구 운영을 통해 ‘시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선사한다’는 모토로 민원을 처리하고 각종 민원시책을 개발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민원업무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6일에는 강광정읍시장이 종합민원실을 찾아 대민봉사에 여념이 없는 박과장을 비롯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격려와 함께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광 정읍시장은 “민원인을 직접 대하는 여러분들의 자세 하나 하나가 곧 행정임을 알고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시민을 하늘처럼 섬기는 여러분들의 헌신적이고 열성적인 근무로 시민이 잘사는 새 정읍 건설에 큰힘이 되고 있는 여러분들이야 말로 정읍발전의 큰 원동력이고, 공무원들의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실현시키는 일하는 조직, 일하는 공무원들이 시민을 감동시킬 수 있다”며 직원들이 노고를 격려했다.

이번 교육은 종합민원과에서 분기별로 실시하는 ‘친절공무원’ 선정 시상과 함께 이뤄졌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