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 5일 기자회견 통해

▲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성경찬)는 5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빛원전 3·4호기 안전성 확보 없는 재가동 절대 불가' 입장을밝혔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성경찬)는 5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빛원전 3·4호기 안전성 확보 없는 재가동 절대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빛원전 대책 특위는 이날 한빛원전의 총체적 부실공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무기한 가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도민 안전을 위해 한빛원전 3·4호기를 폐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위는 "지난 7월 4일 한빛 4호기 치핑작업을 위한 그리스 제거작업 중 90㎝ 공극이 발견됐다"며 "이후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아 7월 25일 최대 규모인 157㎝이 또다시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전 4호기는 168㎝ 두께의 격납벽 중 최대 157㎝가 타설되지 않아 단 10㎝에 불과한 벽에 우리의 생명과 안전이 30년간 버텨오고 있었다”고 말하고 "가장 견고하고 안전하게 관리되어야할 중요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한빛 3호기에서 98개, 4호기에서 102개의 공극이 발견돼 충격과 불안감을 떨칠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지난 5월 10일 한빛 1호기 원자로 출력계산 오류, 무자격자의 원자로 제어봉 운전과 조작미숙으로 출력이 급상승했다"면서 "심지어 운영기술지침서 미준수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켜 국내 최초로 특별사법경찰관이 주사가 이뤄졌고 원자력 안전의원회의 초종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등 심각한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수원은 이번에 발생된 공극과 관련, 구멍을 메우면 구조적으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며 "단순히 콘크리트로 공극을 채워 보강한다해도 접합 부위가 사고시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가장 먼저 파열되기 때문에 땜질실 처방은 아무런 보호대책이 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성경찬 위원장은 “한빛 원전 안정성 확보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3.4호기 가동을 무기한 연기할 것과 부실공사와 관련해 건설업체, 감리업체에 책임을 묻고 처벌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정부는 한국수력원자력의 규제와 감시권한을 지자체와 민간환경감시센터에도 부여토록하고, 제도적으로 원전의 근본적인 안전성 확보 대책 마련을 조속히 이행 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현재 전남 영광 한빛원전은 6기 중 1, 3,4호기가 중단된 상태다.<기사제공 투데이안>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