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25시-단풍미인한우, 제18회 전국한우능력평가 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 지난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읍 한우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빛을 발했다.
시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우종축개량협회, 전국한우협회 공동주최로 지난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시상식에서 정읍 한우 3두가 전국 출품한우 183두 중 10위 이내에 입상해 선진 정읍한우의 위상을 입증했다.

이 자리에서 ‘유일한 농장’유종대씨의 한우가 대회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늘푸른 농장’이춘자씨 한우는 대회 5위인 전국한우협회장상, ‘와우한우농장’이경연씨의 한우는 대회 7위인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유씨의 단풍미인한우는 출하체중 690kg, 도체중 420kg, 등지방두께 8mm, 배최장근 단면적 110㎠, 육량지수 70.53, 근내지방도 93점등 최종1++A를 기록했다. 그리고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에서 열린 경매에서 지육 kg당 12만원씩 경락돼 5천88만원에 판매됐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유종대씨는 “한우 사육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살았기에 이런 큰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며 “앞으로 더욱 더 암소 개량사업에 전념하여 한우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한우인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생기시장은 “전국의 내로라하는 한우들이 출품된 가운데 정읍한우들이 우수성을 인정받아 더욱 감회가 새롭고, 그간의 노고의 감사드린다.”며 농가들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정읍한우와 축산 경쟁력을 높이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는 한우 등록·심사·검정사업 등 개량에 따른 최종 산물을
한우 농가에 재확인시켜 개량사업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농장분야는 등록·사육환경·방역상황·HACCP, 고급육분야는 육질·육량 등 사육부터 출하, 도축까지 전 과정을 심사하여 출품축 중 우수한 한우를 선발한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