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및 마을만들기 등 분야 최우선
올해 대비 5.5% 증가, 일반회계 4,942억원 특별회계 522억원

정읍시는 내년도 예산 규모를 지난해에 비해 5.5% 283억원이 늘어난 5천464억원으로 편성했다.
일반회계는 182억원을 증액 편성했고 의료보호 등 특별회계는 전년도 보다 101억원이 증액됐다.

일반회계 주요 세입을 보면 자체 수입이 599억원으로 올해보다 20억원이 증액됐고, 지방교부세 등 의존수입은 2012년보다 162억원이 증가한 4천34억원 규모다.

규모별 편성내력을 보면 △저소득․취약계층 보호와 여성․노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노인 및 청소년 복지서비스 지원 등 시민의 복지증진과 서민생활 안정에 1천196억원 △쌀 산업 안정과 수요자 중심의 친환경 농업 등 농업경쟁력 확보와 잘 사는 농촌을 만들기 위한 농림축산 분야 1천32억원 △안전하고 편안한 수송 및 교통체계 구축, 농어촌도로 확포장 및 생활기반 시설 정비 등 균형 있는 지역개발 견인 사업에 535억원을 편성했다.

또 지역과 계층간 문화 격차 해소와 생활체육 참여 확대, 고용촉진 및 취업 2000사업 등 일자리 창출, 민생 사교육비 절감 및 무상급식 확대 예산 등에 중점 반영했다.
김생기시장은 2013년도 예산편성과 관련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집중호우로 공공 및 사유시설의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여 어느 때보다 재정운영의 어려움이 많았다”며 “수해피해로 어려운 농촌현실을 감안, 농․축산분야와 서민생활안정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민생안정, 마을만들기 사업 등에 역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김시장은 또 “2013년도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 시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예산편성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시장은 “건전재정 기조 유지를 위해 불요불급한 경상예산을 절감하고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및 우선 순위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한층 강화했다”며 “내년에도 효율적인 예산 운영으로 민선5기 시정 7대 정책과제의 완성도 제고와 ‘시민이 행복한 자랑스러운 정읍’ 건설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