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정읍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설립 전문가 토론회

정읍시는 지난 13일 오후 4시부터 정읍시청 2층 영상회의실에서 정읍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에는 진안군 마을만들기 지원팀 구자인 팀장과 권상동 강릉시마을만들기 지원센터장과 유진섭 정읍시의회의원, 주요섭 한살림 전북생협 이사장, 이도형 북부노인복지관장, 오정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장이 참석했다.

시는 “정읍시 지역공동체 육성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의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을 구성하는데 있어 마을만들기 전문가들의 견해를 수렴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전문가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운영 형태를 결정하게 되며, 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공모를 통해 운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진안군 마을만들기팀장 구자인 = 행정은 기존 마을사업에 대한 정리를 하고, 사업이 답보상태인 것에 대한 책임을 주민에게 묻지 말고 다양한 토론과 교육을 통해 서로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중간지원조직에 대해서는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사단법인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강릉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장 =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마을관련 사업의 연계·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중간지원조직은 법인형태로 운영하되 행정의 지원이 끊겨도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독자적인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정읍시의회 유진섭의원 = 아직도 마을만들기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도가 부족하다. 공감(共感), 공생(共生), 공애(公愛)의 삼공(三公)의 정신을 가지고 중간지원조직을 운영해야 한다.

△한살림 전북생협 이사장 주요섭 = 중간지원조직이 마을이나 공동체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줘야 한다.
지역의 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농협과 신협 등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

△ 정읍 북부노인복지관장 이도형 = 마을만들기,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모든 기능을 통합하는 포괄적 개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위탁기간을 3년으로 연장해야 하며, 중간지원조직의 안정성을 위해 제3섹터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또 교육과 네트워크에 집중해야 한다.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장 오정례 = 마을만들기의 중간지원조직은 주민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만들기의 맹아가 되도록 해야 한다.
또 주민들의 자치의식이 향상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