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근 칼럼>어린이에 관한 한 '부모와 교사'는 같은 꿈을

▲ 문경근주필
5월은 어린이날을 비롯하여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등 기념일이 연이어 있습니다. 이맘때이면 사람들은 바쁜 삶 중에도 사랑과 은혜로 연결된 가족과 이웃들을 챙겨보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어린이날은 그 주인공이 내일의 기대이며 희망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특별하다 하겠습니다.

'각종 국가기념일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날 제정 당시의 '어른에게 주는 글' 중에는 '어린이들을 내려다보지 말고 쳐다보아 주십시오.'라는 선각자들의 당부가 있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어린이를 어른의 부속물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하고 존중하자는 뜻입니다.
이러한 권고를 되새겨보면서 가정교육에 대한 생각과 방식을 한번쯤 되짚어보는 것도 가정의 달을 보내는 부모로서의 마음가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좋은 부모 헌장'에 의하면, 좋은 부모는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주며, 부모에 대한 아이들의 믿음은 긍정적인 자아와 자신감 있는 성격을 형성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칭찬을 받든 꾸중을 받든 우리의 아이들이 부모의 사랑을 의심치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장차 성인이 되면 더 큰 사회에서 이질적인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 하는 존재들입니다.
학교에서 더불어 사는 법도 함께 배워두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학교는 작은 사회이며, 이 작은 사회에서 아이들은 여러 가지 상황과 사람들을 겪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활 방식에 대한 검증과 강화를 통해 양보하고 수정하며 성장하는 곳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교육의 중심인 학교의 최대 강점 중의 하나이며, 학교가 흔들려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어린이에 관한 한 부모나 교사는 같은 꿈을 꾸고 있습니다. 그들의 바른 성장을 바라는 꿈이 바로 그것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부모는 내 아이에게 모든 정력을 쏟고, 학교의 교사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에너지를 나누어 줍니다.
이렇듯 어린이를 보는 눈의 차이 때문에 때로는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는 학교의 역할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학교 자신의 변화와 혁신으로 극복될 수 있는 문제인 것입니다.

어린이는 언제나 어디서나 소중한 존재요 미래를 향한 희망의 약속입니다.
가정의 달을 보내면서, 교육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내려다보지 말고 쳐다보아야 하는 다짐을 해봄직 합니다.
그러면 자녀를 위한 가정의 역할이나 학생을 위한 학교의 책무가 무엇인지 저절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