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뱃살 빼기 한방교실, 사상체질 분석, 한방육아교실 등 운영

▲ 정읍시보건소에서 실시하는 한방체조교실에서 시민들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정읍시보건소가 다양한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 시민들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적외선체열진단기,지방분해치료기, 자기장발생기(침효과 상승), 골밀도 진단기, 동맥경화진단기, 수치료기, 사상체질진단기, 안마의자, 발마사지 등의 최신장비를 갖추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

보건소는 이같은 장비를 적극 활용해 중풍예방교실, 장애인독거노인가정방문, 기공체조, 한방육아교실, 사상체질분석 섭생교육법, 뼈사랑, 오십견 예방, 생리통 교실 등을 운영, 수준높은 한방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변호와 운동부족으로 비만인구가 급속히 늘면서 이에 따른 질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 운영하고 있는 ‘뱃살빼기 한방교실’은 인기가 높다.

이곳에서는 전통 한의학을 기초로 한방식이요법 및 기공체조를 활용, 주민들의 비만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보건소는 비교적 비만도가 높은 BMI 25 이상자와 허리둘레 남 90cm, 여 80cm이상인 40명을 선정, 8주간에 걸쳐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평균 3~4kg 감소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비만도와 체지방량,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기본검사 실시 후 비만의 한의학적 관리, 지방분해침과 뜸치료, 한방식이요법, 복부근력 강화 기공체조 등 개인별 체질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같은 효과를 거둔 것.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농통합도시로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노인성 질환 예방사업과 함께 성인병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시민건강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정읍시보건소 건강관리과 한방관리팀 전현숙(문의  539-6103)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