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 명장 진성영작가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 새겨…한글의 우수성 전 세계에 알리다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석산 진성영 작가가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 완성을 위해 전남 진도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석산 진성영 작가가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 완성을 위해 전남 진도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석산 진성영 작가가 오는 10월 9일 한글날에 맞춰 선보일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 완성을 위해 전남 진도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최근 진 작가는 전남 진도군 조도 신전마을 김향록이장으로부터 급한 전화를 받았다.

200여년이 넘은 팽나무 거목이 쓰러져 치워야 하니 필요하면 가져가 작품화 하라는 전갈이었다.

길이 10m 둘레 1m 남짓한 팽나무는 고 김석일 씨 집앞 돌담에서 200년의 세월을 살다가 고사하기에 이른다.

진 작가는 현재 조성중인 "석산글밭농원"으로 옮겨 설치미술작품으로 고사한 거목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겠다는 일념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이에대해 진 작가는 "오는 한글날에 맞춰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를 직접 새겨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며 "캘리그래피 5대 요소 중 '조형성'은 글자가 가지고 있는 조형예술을 광의적으로 건축에 견주고 있기 때문에 캘리그래피 측면에서도 가장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 작가는 고향인 진도 조도로 5년 전 귀향해 섬 작가의 길을 걸으며 해양쓰레기 및 폐목을 활용한 빈티지 작품화로 "재생"을 화두로 꾸준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중견 캘리그래피 작가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