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19년 하반기 민방위 교육 훈련·시민강좌 마쳐

▲ 정읍시가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19년 하반기 민방위 교육과 시민강좌를 실시했다.

정읍시가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19년 하반기 민방위 교육과 시민강좌를 실시했다.

정읍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시민강좌에는 민방위대원과 시민 등 3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강좌는 ‘일본을 넘고 한반도 평화통일을 향하여!’란 주제로 대한(大韓)의 역사를 지켜낸 위인들의 활약상에 대해 안내했다.

백정기 의사 등 정읍 출신 항일 운동가를 집중 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당시의 시대적 참상과 동학농민군 지도자 전봉준 장군이 항일 구국 무장투쟁에 나선 배경 등을 다뤘다.

또 돌연사 예방을 위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과 대형화재 대피요령, 지진 대피요령, 화생방 대피요령 등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전시대비요령 교육도 실시했다.

시는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의 안보위협에 따른 주민의 역사 안보의식 확립과 국가 비상사태에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 이달 18일은 구절초 축제장에서 민방위 자율참여 교육과 내달 15일부터 27일까지는 여성민방위대 응급처치 전도사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유진섭 시장은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북한의 군사적 위협 등 안보 현실이 녹녹치 않다”며 “지역방위는 물론 시민의 생명보호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방위 체험·실습 교육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