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회 황토현동학농민혁명기념제, 10일부터 12일까지 황토현 전적 일원에서 열려

▲ ‘제52회 황토현동학농민혁명기념제’가 동학농민군의 첫 전승지인 정읍 황토현 전적 일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지난 2월 19일 황토현전승일이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가운데 ‘제52회 황토현동학농민혁명기념제’가 동학농민군의 첫 전승지인 정읍 황토현 전적 일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10일 전야제로 시작된 행사는 12일까지 정읍 황토현 전적(黃土峴 戰蹟, 사적 제295호)에 마련된 야외특설무대와 일원에서 펼쳐졌다.

올해로 52회째를 맞은 기념제는 정읍시가 주최하고 (사)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이사장 김영진)가 주관했다. 올해 행사 주제는 ‘통일(統一)로 직향(直向)할 사(事)’다. “황토현과 집강소를 넘어 통일로 직향하기 위해 힘차게 날개짓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올해 기념제는 1894년 보국안민과 제폭구민의 기치로 일어났던 동학농민혁명이 3·1운동과 4·19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그리고 2017년 촛불혁명으로 이어지는 혁명사(史)의 과정을 느낄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운영됐다는 평가다.

기념제는 동학농민혁명 UCC 수상작 시상을 시작으로 황토현에서 울리는 511인의 함성, 제52회 기념공연, 동학농민혁명 대상 시상, 특별기획 갑오백성 공연, 전국역사퀴즈대회, 무명동학농민군위령제, 구민사 위패봉안례 등이 진행됐다. 전야행사로는 홍진영, 송대관, 장윤정 등 인기가수들이 출동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을 기념하는 축하 공연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시와 계승사업회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만큼 그 어느 해 보다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며 “기념제를 통해 정읍이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이자 성지임을 재확인하고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한층 더 계승·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유진섭 시장은 “이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 조성사업 마무리와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등 혁명 선양 사업추진도 가속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동학농민혁명 국가 기념일 제정 이후 처음으로 열린 황토현동학농민혁명 기념제에 유명 연예인들이 대거 참석해 화제가 됐다.

지난 11일 정읍시 덕천면 황토현 전적(黃土峴 戰蹟, 사적 제295호)에서 열린 제 52회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에 유명 탤런트와 PD들이 참석했다. 당일 저녁 6시30분 현지 야외특설무대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한 이들은 이경진, 최재성과 이종원, 안재모, 조은숙, 배도환씨를 비롯 KBS 신창석 PD 등 모두 20여명.

이들은 무대에서 황토현전승일의 동학농민혁명 국가 기념일 제정과 함께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 개최에 대한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연예인 특유의 끼와 재기발랄함을 살린 즉석 공연도 펼쳐 순식간에 행사 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렸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탤런트 배씨와 신PD에게 명예정읍시민증도 수여했다.

유진섭 시장은 “동학농민혁 국가 기념일 제정과 기념제 개최를 축하해주기 위해 기념식장을 방문해준 연예인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고마운 뜻을 전하고‘2019!2020 정읍방문의 해’와 혁명 시작과 전개에 이르기까지 혁명사(史)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정읍을 알리는데 힘써 달라고 당부 했다.

방문단 대표인 배도환씨는 “우리나라 민주주의 시작점인 동학농민혁명을 기리는 기념식이 열린다는 소식을 접하고 행사장을 찾았다”며 “동료들 모두가 정읍이 3.1만세운동과 4.19 혁명, 2017년 시민촛불혁명의 뿌리인 동학농민혁명의 고장이라는데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혁명의 고장 정읍은 물론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알리는데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