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 진드기 매개 질환 주의 ‘당부’

▲ 정읍시보건소가 진드기 매개 질환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정읍시보건소가 진드기 매개 질환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보건소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하 SFTS)를 매개하는 진드기는 4월부터 11월까지 활동한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한다.

SFTS는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작은소참진드기 등에 의해 매개된다. 감염되면 1~2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소화기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주증상으로 나타난다.

또 출혈성 소인(혈뇨, 혈변), 신경학적 증상(경련, 의식저하), 다발성 장기부전 등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현재까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만큼, 야외작업 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돗자리를 사용하고, 풀밭에 옷을 벗 않고 눕거나 용변을 보지 않아야 한다'며 '야외작업 시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하고, 입었던 옷을 세탁해 줄 것과 농작업이나 풀밭 등에서 활동한 후 열이 나거나 전신근육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 등이 있을 때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 받을 것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