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4개 시‧군의회 선거구획정안 결사 반대 성명서 발표

▲ 전라북도 4개 시‧군의회 의원들이 지난 7일 1시30분에 전라북도 도청 브리핑실에서 ‘농촌주민 대표성을 훼손하는 시군의원선거구획 결사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전라북도 4개 시‧군의회(군산시‧김제시‧부안군‧순창군)는 지난 7일 1시30분에 전라북도 도청 브리핑실에서 ‘농촌주민 대표성을 훼손하는 시군의원선거구획 결사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첨석자들은 “국회의 공직선거법 늦장 개정으로 야기된 전라북도 시군구 선거구획정 농촌지역 주민의 대표성을 무시하고 있다. 또한 뒤늦은 선거구 조정으로 헌법에서 보장하는 주민과 후보자의 참정권을 침해하고 있어 재검토를 적극 요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가 줄어든 전주시의 의원 정수는 확대하고, 농촌지역 의석수를 줄인 안의 합리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둘째, 농촌지역 지방의원 정원 축소는 해당지역 주민의 대표성을 무시한 처사이다.
셋째, 국회의 농촌지역 도의원 축소를 비판하는 전북에서 같은 논리로 농촌을 외면하는 행태가 반복되었다. 이는 주민과 후보자를 우롱하는 처사로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아울러 농촌지역 주민 대표성 훼손이라는 문제점을 해소할 특단의 대책 없이 땜질식 선거구 획정 작업으로 농촌주민에게 두 번 상처를 주는 일이 없기를 간곡히 호소하며 선거구 획정안은 즉각 철회하고 현형대로 유지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며 우리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전의원이 사퇴할 것을 천명한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