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정읍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유미선

▲ 겨울철에 운전자들은 블랙아이스에 대비해야 한다.<사진은 TV화면 캡쳐>
본격적인 겨울이 다가왔다.
날씨가 추워지면 운전자들이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블랙아이스’이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 뒤 검게 얼어붙는 현상을 포함한다.

추운 겨울에 다리 위, 터널의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등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곳에 주로 생긴다.
블랙아이스는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아 더욱 위험하다.
운전자의 눈에는 그저 도로가 살짝 젖어 보일 뿐이지만 실제로는 얼어 붙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블랙아이스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몇 가지를 기억해야한다.

첫째, 미리 전문정비소를 찾아 타이어 공기압, 배터리 등 차량을 점검하고, 스노타이어로 교체하는 게 좋으며 항상 체인을 비치해야한다.

둘째, 안전거리를 확보, 감속운전이 가장 중요하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야하며 평소 블랙아이스가 자주 생기는 지역 및 시간대에는 감속운전이 필수이다.

셋째, 감속 및 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하며, 제동은 두 번, 세 번 나눠서 해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블랙아이스가 생긴 도로는 일반 도로보다 최대 14배, 눈길보다 6배나 미끄럽다고 한다.
위의 간단한 안전수칙만 지켜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자.
<편집자 주>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면서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다.
이는 도로위 쌓인 눈에 매연과 먼지가 엉겨붙어 얼음이 코팅한 듯 검게 보여지면서 블랙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