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 소식-조재형시인 신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 출간>전북부안출신 조재형시인 신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 출간

▲ 전북 부안출신 조재형시인이 신작 시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를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전북부안출신 조재형시인이 계간 시 전문지 포지션에서 신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를 출간해 문학계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 내 안에 가둔 당신을 들켰나”
이런 절창은 “사랑을 감춰놓았기 때문에 사람이 존재한다”는 조재형시인의 주제적 관점에 대한 아름다운 증거물이다.
신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는 자기 내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눈길을 주며 반추(反芻)하듯 살피는 것은 결국 그가 지향하는 대상에 대한 선호(選好)와 기호(嗜好)를 누군가에게 투사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조재형 시인의 여러 시편에서 등장하는 숱한 ‘당신’은 시인 자신의 내부에서 옹립된 자아(自我)의 이칭(異稱)일 수도 있고 그가 대외적으로 동경하는 끌밋한 심미적(審美的)인 타자일 수도 있다.
또한 문명의 갖은 살(煞)들을 닳리고 달래며 자신의 실존적 이정표를 정갈하게 마련해나가려는 도저한 삶의 긍정(肯定)이 조재형의 시에서 돋아난다.

▲ 조재형시인 신작 시집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
무릇 삿[邪]된 것들과 저열(低劣)한 이합집산들이 판치는 현황 속에서 시인이 마련해가는 다양한 긍정의 시적 신호탄, 그 폭죽(爆竹)들은 은근하면서도 깊이 있는 성찰의 질문 속에서 발화한 시적 에스프리인 셈이다.
차주일 시인은 “조재형의 시는 ‘보여주는 감춤’이다.‘고 단언한다.
큰 산이 계절을 주관하는 것도 옹달샘을 감춰놓았기 때문이다.
옹달샘이 감춰둔 풍경을 흘려보내기 때문에 원류와 지류가 생겨난다.
옹달샘의 수면은 인가(人家)보다 높고 둥지보다도 높고 정화수보다도 높다.

해발(海拔)로 계측하지 못하는 발원 앞에 서면, 저절로 눈이 감겨 시말(始末)과 겉과 속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눈을 한 번쯤 뜨게 된다.
그때 우리는 사랑에 대해 할 말이 필요해진다.
옹달샘에서 목소리를 빌리는 날개 접은 날짐승처럼 합장으로만 빌릴 수 있는 말이 있다.
조재형의 시가 그렇다.

“누군가 나를 두리번거린다. 내 안에 가둔 당신을 들켰나” 이런 절창은 “사랑을 감춰놓았기 때문에 사람이 존재한다.”는 조재형의 주제적 관점에 대한 아름다운 증거물이다.
시인 조재형은 전북 부안에서 태어났다.
지난 2011년 ‘시문학’을 통해 ‘혜성처럼’ 등단했으며 첫 번째 시집 ‘지문을 수배하다’가 있다.

조재형시인은 “시(詩) 없이 견뎌보는 일상 속에서 나는 여전히 시를 찾고 있다”며 “이것은 지병이며 가난하게 살다 착하게 떠난 내 친구 기헌이에게 이 시집을 바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