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농촌진흥청에서 제3회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 개최

▲ ‘제3회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가 24일 오후 2시 농촌진흥청 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열렸다.
전북발전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제 3회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가 금융지대 정착과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지역 상생 등 3대 현안을 놓고 뜨거운 토론 속에 성대히 마무리됐다.

전북도민일보와 국회 정운천 의원, 전북도가 공동주최한 ‘제 3회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는 24일 오후 2시 농촌진흥청 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각계 인사 300여 명이 대거 참석했다.

3개 라운드 세션이 동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국회 정운천 의원은 전북혁신도시 금융지대 정착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전북의 전략육성산업인 새만금이나 농생명 ICT산업, 탄소산업 등에 자금유입 촉진을 위한 전략 필요하다”며 “금융중심지 지정, 전북금융센터(JBFC)건립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 등을 전북금융산업의 핵심 3대현안으로 꼽았다.

전북대 농업생명과학부 이귀재 교수는 “한국이 4차산업 적응준비가 25위에 그쳐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 상황”이라며 “농업정보를 통한 현장실습,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대한 대응 등 농업기반 공학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재 양성에 노력해한다”고 강조했다.

김승수 전주시장도 이날 ‘공공기관과 지역사회 상생방안에 대해 주제발표에 나섰고 “기업의 가치사슬 안에 지역 커뮤니티가 들어와 원원 관계를 형성하는 공유가치 창출을 위해 공공기관의 문화체육시설 공유와 혁신도시 이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 확대,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지방대학과 연계한 지역인재양성도 상생발전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각 세션별로 진행된 집중토론에서 전문가는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금융타운 조성 등을 위한 예산확보와 행정기관의 집중된 노력은 물론 전북도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요구했다.

이에앞서 임환 전북도민일보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제 3회 혁신도시 대 토론회는 정치권과 행정기관, 혁신도시 이전기관이 모두 참여해 혁신도시의 발전에 미흡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대안이 될 것이다”며 “우리 모두 혁신도시와 전북발전을 염원하는 진지한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 전북혁신도시와 전북상생발전을 이끌어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작년에 이어 금융지대 정착과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지역 상생 등 3대 3개 세션을 동시에 진행하는 ‘원샷 방식’을 도입해 깊고(deep) 뜨겁고((hot) 좋은(good) 토론을 위해 혁신적인 진행방식을 도입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전북도민일보는 앞으로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