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25시-전북도 송하진도지사 네덜란드 방문

▲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1일 부터 22일까지 이틀간 네덜란드 쥬다찌 간척지에 세워진 세계 최대의 첨단 유리온실 단지를 방문했다.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1일(현지시각)부터 22일(현지시각)까지 이틀간 네덜란드 쥬다찌 간척지에 세워진 세계 최대의 첨단 유리온실 단지의 Agriport A7 지역과 로테르담항 과일․채소 전문부두인 Fruit port를 방문했다.

네덜란드는 한국 면적의 절반(46%) 정도에 불과하나 농식품 수출액이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농식품 분야가 전체 무역흑자의 약 40%를 차지하고 특히, ICT를 활용한 첨단 온실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해 있는 농업 강국이다.

특히 쥬다찌 간척지에 세워진 세계 최대의 첨단 유리온실 단지는 정부가 조성한 간척지를 AgriportA7 민간회사가 불하 받아 기반시설을 한 후 농가에게 분양한 곳으로, 현재 8개 농가 211ha의 유리온실을 조성하여 파프리카와 토마토 집중 재배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네덜란드 쥬다찌 간척지에 조성된 첨단 스마트팜 집적화 단지는 새만금 농업용지 개발 뿐만 아니라, 도내 시설원예 산업이 가야할 방향이다”며 “ICT, 시설원예 산업 관련 SW, 농자재 개발 및 농가 보급사업 등의 확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