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행사-2016 정읍마을만들기 시민창안대회 공모>내달 16일까지, 마을공동체와 창업공동체 2개 분야 신청 받아

▲ 정읍시가 활기차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인 ‘2016 정읍마을만들기 정읍시민창안대회’공모를 실시한다.
‘시민들과 공동체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정읍시가 활기차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인 ‘2016 정읍마을만들기 정읍시민창안대회’공모를 실시한다.

‘2016 정읍시민창안대회’는 마을 공동체와 창업 공동체 2개 분야이다.
이달 15일부터 시작된 접수는 내달 16일 마감이다.참여자는 시청 지역공동체육성과나 각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정읍시공동체활성화센터(☏063-531-1373~6)에서 접수하면 된다.

▲ 2016년 정읍시민창안대회 포스터
시에 따르면 정읍시민창안대회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활력이 넘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공동체의 아이디어를 직접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실행으로 진행하는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단계별 공동체 육성 프로젝트인 정읍시민창안대회는 씨앗단계인 창안학교를 거쳐 300만원이 지원되는 뿌리단계, 3천만원 이내의 사업비가 지원되는 줄기단계를 진행하며 열매단계에서는 마을기업과 사회적 기업 등 중앙정부의 지원 사업에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2012년부터 시작된 정읍시민창안대회는 그동안 뿌리단계 136개, 줄기단계 35개, 열매단계 19개를 육성하여 현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일부 공동체의 경우 훌륭한 공동체성과 사업추진 능력을 갖추는 등 성공적인 사업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마을 만들기분야 시.군 평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 송죽마을은 행정자치부 주최 공동체 글로벌 한마당에서 대상을, 2014년엔 마을기업인 ‘콩사랑’이 전국 최우수 마을기업에 선정되는 등 정읍시의 마을 만들기사업이 정읍시민창안대회를 통해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