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25시>정읍수곡초 ‘가족학교’ 발표회
‘교육공동체 함께 힘을 모아 인성교육 정착’
‘가족학교 우수 인증제 선도학교 발표회’

▲ 정읍수곡초등학교(교장 이석문)가 지난 25일 도교육청 선정 ‘가족학교 우수 인증제 선도학교 발표회’를 가졌다.
왜냐고? 우리학교는 ‘가족학교’니까.
정읍수곡초등학교(교장 이석문)가 지난 25일 도교육청 선정 ‘가족학교 우수 인증제 선도학교 발표회’를 가졌다.
가족학교 우수인증제 선도학교는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교육분야 참여를 늘려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만족하는 교육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시범적인 학교’로서 전북도교육청이 지정한다.
가족학교에서는 친화적인 학교 분위기 정착을 통해 학교 교육력을 극대화하고, 학교 구성원의 인화단결을 통해 교원복지를 증진시키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힘을 모아 학력신장과 인성교육 정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수곡초등학교 발표회장에서는 57명(유치원 포함) 전교생이 모두 참여해 학부모와 함께 학교 숲길 트레킹, 체육활동마당, 승마체험, 웰빙(참살이)체험마당 활동을 실시했다.
학교 숲길 트레킹은 학교 뒷산에 만든 등산로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이 자연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고 생명을 소중히 하며 사람은 자연과 하나 되어 살아가야함을 깨닫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체육활동마당은 갈색으로 물든 잔디운동장에서 훌라후프, 풍선 터뜨리기, 줄 넘어 달리기, 큰 공 굴리고 나르기, 줄다리기, 장애물 달리기, 굴렁쇠 굴리기, 이어달리기 등의 다양한 종목으로 전교생, 학부모가 하나 되어 함께 참가하여 진행됐다.

올해 수곡초등학교에서 추진한 체험활동의 하나였던 승마체험은, 승마장에서 학교로 말 2필을 직접 운송해 와 운동장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발표회에서는 웰빙(참살이) 체험마당이 인기를 끌었다. 체험부스를 설치하고 학부모 도우미와 교사의 지도로 웰빙 음식체험, 아토피 예방체험, 전통생활체험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다례, 떡메치기, 고구마 굽기 등의 친환경 음식체험마당도 열렸다.

또한 천연비누, 천연보습제를 만드는 아토피 예방체험 활동에서는 건강을 챙겼으며 새끼 꼬기와 맷돌 돌리기, 지게로 물건 나르기 등의 전통생활체험 활동에서는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배웠다.
정읍수곡초등학교 이석문 교장은 “가족학교 우수인증제 선도학교 발표회를 통하여 가족의 사랑을 느끼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한가족처럼 서로 신뢰하며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서로간의 믿음을 공고히 하여 학교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고, 학생들이 건강한 몸과 올곧은 품성을 갖췄으면 한다”는 당부도 덧붙였다.

이날 발표회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동참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가족처럼 편안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운영 취지를 살려 그 의의가 더욱 깊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