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진료원회 30주년기념 워크샵…‘농촌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보건진료소의 역할’ 주제

▲ 워크샵에 함께한 김생기정읍시장과 유성엽국회의원, 김철수시의장, 이태남정읍시보건진료소운영협의회장, 전갑성정읍시보건소장, 이정춘정읍시보건진료원회장.
▲ 의료사각지대인 농촌에서 근무하는 일선 보건진료소장들이 농촌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워크샵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건의료 서비스향상을 통해 건강한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촌주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건강 파수꾼’ 정읍시보건진료원회(회장 이정춘·정읍산외종산보건진료소장)에서 설립 30주년을 기념해 ‘농촌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보건진료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워크샵을 성황리에 마련해 화제가 되고 있다.

▲ 축사를 하는 김생기정읍시장
의료사각지대인 농촌오지에서 묵묵히 농민들과 고통을 함께 해온 정읍시 보건진료원회는 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김생기정읍시장과 유성엽국회의원을 비롯 김철수시의장, 고영규· 김대중도의원과 정읍시의원등을 초청, 워크샵을 마련해 큰 결실을 거뒀다.

이날 김생기정읍시장은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농촌주민들과 동거동락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일선보건진료소장님들의 헌신에 박수를 보낸다”며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해 농촌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이 필요한 만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읍시보건진료원회가 주최하고 정읍시보건소(소장 전갑성)가 주관한 이번 워크샵은 농촌주민들의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퇴근시간 이후인 지난 20일 오후 6시30분부터 아크로웨딩타운 4층에서 2백여명의 운영협의회장을 비롯 마을건강원등 농촌주민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유성엽국회의원
특히 정읍시보건진료원회 30주년 기념 특별다큐 ‘아름다운 동행’이 상영될때는 농촌주민들은 참석자들이 눈시울을 붉히는 감동의 드라마를 연출했다.
이날 워크샵에서는 정읍 매계보건진료소 노숙희소장의 ‘농촌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보건진료소의 역할’, 입암 천원보건진료소 이금봉소장의 ‘건강증진실 운영사례 발표’, 소성고교보건진료소 김선님소장의 ‘농한기 지역주민건강대학 운영사례 발표’등이 이어져 알찬수확을 거뒀다.

정읍시보건진료원회 이정춘회장(정읍시산외종산보건진료소장)은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의료환경속에서 생활하시는 농촌어르신들을 섬김과 나눔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장에서 만난 김삼례 마을건강원(태인매계보건진료소)은 “보건진료소 소장님들이 본연의 일만이 아니라 주민들의 어려운 사정을 돌봐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결손가정아이들에게 엄마처럼 얼마나 따뜻하게 대해주는 등 엄마 같고 마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보배로운 분들이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 김철수정읍시의회의장
▲ 이정춘정읍시보건진료원회회장
▲ 행사장을 가득메운 각급기관장과 농촌주민들
▲ 김생기정읍시장과 유성엽국회의원,김철수정읍시의회의장이 환담하고 있다
▲ 김생기정읍시장이 참석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 워크샵에 참석한 농촌주민들의 표정에서 고마움이 묻어나고 있다
▲ 2시간동안 진행된 워크샵은 특별다큐상영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 워크샵 사회를 본 매계보건진료소 노숙희소장
▲ 이태남정읍시보건진료소협의회장
▲ 행사분위기를 돋운 째즈피아니스트 박성규씨(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 근무)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