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샘골도시보건지소, 재활치료 프로그램 운영으로 재활 도와

정읍시 샘골보건지소가 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재활치료 프로그램이 장애인들의 재활의지를 북돋움은 물론 재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샘골도시보건지소는 연중 재활운동실을 운영하고 있다.

재활운동실에는 평행봉훈련기, 상하지운동기, 계단보행훈련기 등 다양한 재활기구들이 갖춰져 있으며 전담 물리치료사가 상주하며 개인별 특성에 맞는 재활의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장애인들의 재활 자립의욕을 불어넣고 있다.

도 주1~2회 근력강화 및 균형감각 훈련, 보행훈련 등 물리치료사의 처방에 따른 체계화된 재활운동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1일 20여명의 장애인이 이용하고 있는데, 올해 2월 개소이후 현재까지 1천600여명의 장애인이 이용하고 있다.

샘골보건지소는 이와함께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에게는 물리치료사가 직접 가정방문하여 재활치료를 돕는 방문재활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후에도 향후 장애인에게 재활보조기구를 무료로 대여하는 등 다양한 공공 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우석대 특수교육학과 정진자교수를 초빙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장애인의 특성과 지도방안’을 주제로 교육을 가졌다.

샘골도시보건지소는 ˝이후에도 장애시민을 대상으로 재활치료,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관련기관과 연계관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내 재활서비스 제공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