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읍역에서 ‘중앙통제단 시범’ 실제훈련
13개 기관,단체 300여명 참가, 재난발생 초기대응 훈련 등

▲ 지난 16일부터 2010 을지연습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18일 오후 3시 정읍역에서 ‘중앙통제단 시범’ 실제훈련이 실시됐다.
지난 16일부터 2010 을지연습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18일 오후 3시 정읍역에서 ‘중앙통제단 시범’ 실제훈련이 실시됐다.
‘정읍역 테러대비 종합대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훈련은 테러대비 훈련으로 정읍시와 정읍경찰서, 군부대(4대대, 35사단), 정읍소방서 등 13개 기관,단체 30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훈련은 폭발물 장착 및 화물열차, 운행선로 파괴로 호남선이 불통되고 정읍역에 대한 추가테러로 정읍역 일부가 붕괴된데다 화재 발생과 화학가스 살포로 전사자가 발생됨은 물론 건물 파괴 및 단전, 단수, 통신두절로 혼란이 가중된 상황을 가상으로 진행됐다.
훈련에는 소방차와 화학제독차, 구급차 등 9종 25대의 장비들이 동원됐다.

훈련은 재난상황 발생 신고 및 유관기관 전파, 인질납치에 따른 구축작전 등으로 진행된 초기 재난 초동조치단계, 응급환자 구조 및 구급활동 등의 2단계 유관기관․단체별 응급구조 활동, 정읍역 선로 복구 등의 3단계인 유관기관․단체별 재난수습 활동 순으로 진행됐으며 실전을 방불케하는 훈련으로 참관인들의 찬사를 받았다.
시관계자는 “올해는 천암함 사태, 한미 합동 해상훈련, G20 정상회의 개최 등으로 어느때 보다 국가위기상황에 대한 체계적 관리 역량이 필요한 시기”라며 “이같은 시점에서 이번 훈련이 효과적인 테러대비훈련으로 그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훈련에는 김생기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들이 훈련을 참관하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새백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